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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다. 윤호에게 말도 않아. 직접 들어서 마.글로벌 해군 현대화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국내 조선업계가 특수선 역량을 키우며 세계 각국의 함정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다. 사진은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해군에 인도한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
국내 조선업계가 특수선 역량을 강화하며 글로벌 함정 수주전에 나서고 있다. 세계 각국의 해군 현대화 수요 확대를 기회로 방산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올해 3분기 주요 조선사들의 특수선 부문 실적도 큰 폭으로 늘면서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HD현대중공업은 HD현대미포와 합병을 발표하며 군함 사업 확장 의지를 드러냈다. 기존 HD현대중공업의 함정 건조 기술력에 HD현대미포의 도크·설비·인적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2035년까지 방산 부문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해외 조선소와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인도 코친 조선소(CSL)와 인도 해군 상륙함(LPD)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 4월에는 페루 시마조선소와 해군 함정 4척 공동 건조 계약을 맺었고, 지난달에는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와 미 해군 차세대 군수지원함 개발 사업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성사될 경우 국내 조선사로서는 처음으로 미 해군 함정을 건조하게 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잠수함을 수주한 한화오션은 독자 기술력을 앞세워 해외 함정 수주전에 직접 나서고 있다. 현재 3조원 규모의 태국 해군 2단계 호위함 사업에 참여 중으로, 2018년 1단계 사업에서 1척을 수주한 이력이 있어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8조원 규모의 폴란드 잠수함 도입 사업 '오르카 프로젝트'에서도 해외 방산업체들 과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화오션은 지난달 27일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폴란드 오르카 프로젝트는 조만간 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빠르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태국 해군의 수상함 사업도 협의가 진행 중"이며 "그리스·콜롬비아·칠레·필리핀 등의 잠수함 사업과 중동 지역 해군 함정 프로젝트 에 대한 협의도 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수선 건조 경험이 없는 삼성중공업도 군함 사업에 진출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8월 지난 8월 미국 비거 마린 그룹과 미 해군의 지원함 MRO(유지·보수·정비) 등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 향후 상선 및 특수선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 미 현지 조선소와의 공동 건조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조선사들의 특수선 사업 비중은 전체 매출의 10% 안팎이지만, 최근 글로벌 수요 확대로 관련 매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3분기 특수선 부문에서 매출 3713억원, 영업이익 51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64%, 90%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한화오션의 특수선 부문 매출은 3750억원으로 91% 늘었고, 영업이익은 287억원으로 109% 성장했다.
특수선은 상선보다 경기 변동성이 적어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 건조 역량 자체가 조선사의 기술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특히 미 해군 함정 건조 시장이 열릴 경우,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를 통해 국내 조선사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원팀'으로 참여한 캐나다 잠수함 수주 결과에도 관심이 모인다. 3000톤급 디젤 잠수함 8~12척을 도입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잠수함 계약 금액만 최대 20조원 규모에 달한다. 향후 30년간 MRO 비용까지 포함하면 총 사업 규모는 최대 60조원으로 늘어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내 함정 건조 사업은 정부 예산과 계획에 따라 수익이 제한적이지만, 수출의 경우 단가가 높아 수익도 큰 편"이라며 "최근 해외에서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한국산 함정을 찾는 수요가 늘면서 국내 조선사들도 해외 방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이재 기자 yjkim06@mt.co.kr 기자 admin@reelnara.info
국내 조선업계가 특수선 역량을 강화하며 글로벌 함정 수주전에 나서고 있다. 세계 각국의 해군 현대화 수요 확대를 기회로 방산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올해 3분기 주요 조선사들의 특수선 부문 실적도 큰 폭으로 늘면서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HD현대중공업은 HD현대미포와 합병을 발표하며 군함 사업 확장 의지를 드러냈다. 기존 HD현대중공업의 함정 건조 기술력에 HD현대미포의 도크·설비·인적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2035년까지 방산 부문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해외 조선소와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인도 코친 조선소(CSL)와 인도 해군 상륙함(LPD)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 4월에는 페루 시마조선소와 해군 함정 4척 공동 건조 계약을 맺었고, 지난달에는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와 미 해군 차세대 군수지원함 개발 사업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성사될 경우 국내 조선사로서는 처음으로 미 해군 함정을 건조하게 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잠수함을 수주한 한화오션은 독자 기술력을 앞세워 해외 함정 수주전에 직접 나서고 있다. 현재 3조원 규모의 태국 해군 2단계 호위함 사업에 참여 중으로, 2018년 1단계 사업에서 1척을 수주한 이력이 있어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8조원 규모의 폴란드 잠수함 도입 사업 '오르카 프로젝트'에서도 해외 방산업체들 과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화오션은 지난달 27일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폴란드 오르카 프로젝트는 조만간 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빠르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태국 해군의 수상함 사업도 협의가 진행 중"이며 "그리스·콜롬비아·칠레·필리핀 등의 잠수함 사업과 중동 지역 해군 함정 프로젝트 에 대한 협의도 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수선 건조 경험이 없는 삼성중공업도 군함 사업에 진출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8월 지난 8월 미국 비거 마린 그룹과 미 해군의 지원함 MRO(유지·보수·정비) 등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 향후 상선 및 특수선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 미 현지 조선소와의 공동 건조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조선사들의 특수선 사업 비중은 전체 매출의 10% 안팎이지만, 최근 글로벌 수요 확대로 관련 매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3분기 특수선 부문에서 매출 3713억원, 영업이익 51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64%, 90%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한화오션의 특수선 부문 매출은 3750억원으로 91% 늘었고, 영업이익은 287억원으로 109% 성장했다.
특수선은 상선보다 경기 변동성이 적어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 건조 역량 자체가 조선사의 기술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특히 미 해군 함정 건조 시장이 열릴 경우,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를 통해 국내 조선사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원팀'으로 참여한 캐나다 잠수함 수주 결과에도 관심이 모인다. 3000톤급 디젤 잠수함 8~12척을 도입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잠수함 계약 금액만 최대 20조원 규모에 달한다. 향후 30년간 MRO 비용까지 포함하면 총 사업 규모는 최대 60조원으로 늘어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내 함정 건조 사업은 정부 예산과 계획에 따라 수익이 제한적이지만, 수출의 경우 단가가 높아 수익도 큰 편"이라며 "최근 해외에서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한국산 함정을 찾는 수요가 늘면서 국내 조선사들도 해외 방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이재 기자 yjkim06@mt.co.kr 기자 admin@reelnara.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