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엄마 젖을 거부하는 이유 (2) 사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가솜 작성일16-08-20 19:02 조회1,441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아기가 젖을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접수유를 하는 경우 유방의 기능이 좋은 경우 규칙적으로 젖이 도는 감각이 생기고 새롭게 생성된 유액이 호르몬의 영향으로 배출될때 아기들은 유두를 혀의 양측으로 감싸고 진공상태를 유지하며 파동을 이용하여 유액을 삼키게 됩니다.
하지만 빨고 삼키고 숨쉬고의 박자가 일정하게 맞아야 하지만 배출되는 유액이 너무 많고 빠른 속도로 아기의 입을 가득 채운다면 삼키는 과정에서 사례가 걸리게 되고 사례의 횟수가 증가할 수록 아기들은 엄마 젖 먹는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처음신호로는 사례 -> 울기 -> 젖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면 몸을 활처럼 젖히면서 울기를 반복 -> 깨어있는 시간에는 젖을 먹지 않고 졸리기 시작하면 젖을 먹음 -> 잠결에도 젖먹는 것을 거부
대부분 상담실에 방문하실 때는 깨어있는 시간에 젖을 먹지 않을때 오시기 시작하지만 거부반응이 진행이 된 경우 교정을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사례예방법
1) 유축기를 이용하여 젖양을 늘리기 위해 초기 무리하게 유축을 하지 않는다.
2) 한쪽수유만 하는 경우 먹이지 않는 반대쪽은 가벼울 만큼 꼭 짜낸다.
3) 젖양이 과다한 경우 양쪽을 먹일때는 앞젖을 비우고 먹인다.
4) 뭉침이 있는 유방은 유방내압이 높기때문에 꼭 유방관리를 통해 미리 풀어야한다.
5) 칼로리 높은 음식을 줄인다.
주의할 점
누워서 수유를 하지않는다.
- 간혹 젖거부하는 경우 누워서 하는 수유로 효과를 봤다는 경우가 많지안 유방내압이 높아지고 겨드랑이 부분의 유액배출이 어려워 멍울발생이 쉬우며 아기의 수면패턴의 변화로 수시로 잠에서 깨며 얕은 젖물림으로 유두끝 상처를 발생시킬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