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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담을 첫날인데 들러. 도박을 퇴근한 서류를 동생들의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선착장에서 광진구 뚝섬 선착장으로 향하는 한강버스 정식 운항 기념 시승식에 참석해 있다. (공동취재) 2025.9.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서울=뉴스1) 이비슬 기자 = 한강버스 운항 첫날인 18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과 시 관계자, 취재진을 태운 '한강버스 DDP호'가 여의도선착장을 떠나는 순간은 '미끄러지듯'이라는 표현이 알맞게 느껴졌다.
여행지에서 유람선 등을 탑승할 때 경험한 디젤엔진 특유의 기름 냄새나 배 전체를 뒤흔드는 진동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동행인과는 소곤소곤 수준의 대화가 가능했다.
창밖 선착장이 멀어지는 모습을 보지 못했다면주식의고수
출발 순간을 훨씬 늦게 감지할 수도 있었다. 한강버스의 모든 선박은 하이브리드와 전기 선박으로 운영해 소음과 냄새가 발생하지 않는다. 선내에 있는 카페테리아에서 베이글과 커피 향기가 풍겼다.
시속 20㎞ 속도로 한강 물살을 가르자 배 앞머리에 모인 취재진과 서울시 직원들은 "예상보다 빠르다"는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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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등이 탑승한 한강버스는 여의도에서 뚝섬 선착장을 직행으로 이동하는 특별편으로 운항했다. 특별편 예상 이동 시간은 40분으로 일반편으로 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을 이동할 경우 114분이 소요되는 거리다.
한강버스가 낼 수 있는 최고 속도(22~23㎞)에 도달하지 않았음에도 눈을 뜨기 어려울 만큼 거센 강바람이 옷을 뚫고 들어왔다. 압상신이디피 주식
구정·옥수역에 추가로 접안한다고 하더라도 최고 속도는 동일하게 낼 수 있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오 시장은 "배를 타고 바람을 맞으며 스트레스를 날리며 퇴근하고 싶을 때 가성비 높은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며 "해 질 무렵 잠실에서 여의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선수에 서서 노을을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했다.
한강버스 탑승증권메신저
후 선미와 선수로 나가기 위해서는 사전 승선신고를 해야 한다. 안전을 위해 1.3m 외부에는 높이의 난간도 설치했다. 승객이 선수와 선미에 나갔을 경우에는 승무원이 상시 순찰을 한다.
한강버스에서는 파노라마 통창을 통해 시시각각 변하는 서울 시내를 감상할 수 있었다. 한강버스가 한강대교를 통과하는 순간 선내에는 한강대교의 역사와 문화적 온라인릴게임먹튀검증
가치에 관해 설명하는 안내 설명이 울렸다.
선내 디지털 패널에서는 현재 한강버스 위치와 이동 정보가 실시간으로 안내됐다. 탑승 직후에는 구명조끼 사용 방법 등 안전 유의 사항과 운항 일정 등을 안내하는 방송이 반복됐다. 좌석 팔걸이에는 국회의사당 등 한강버스 노선 내 주요 공간을 다국어 오디오 가이드로 들을 수 있는 QR코드도 부착돼 있었다.
오전 9시 15분 여의도에서 출발한 한강버스는 오전 10시 정각쯤 뚝섬선착장에 도착했다. 이동하는동안 강한 물결을 만나면 배가 가끔 울렁였지만 멀미를 유발할 수준은 아니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한강버스 정류장에서 탑승해 한강버스에서 기자단에게 설명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5.9.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강버스가 선착장에 도착한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접안하는 작업에 4분가량이 소요돼 실제 하선 시간은 10시 4분쯤이었다.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에 익숙한 직장인들에게는 바쁜 아침 출근길을 더 분주하게 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이다.
선박에서의 가시거리가 1㎞ 미만인 날에는 운항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다. 시에 따르면 폭우로 인한 팔당댐 방류량이 3000톤 이상일 경우와 한강 결빙 발생 등 기상 상황에 따라 연간 최대 20일가량 한강버스 운영을 중단할 수 있다.
한강버스는 상행(마곡-잠실), 하행(잠실-마곡) 구간의 총 7개 선착장(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 구간을 오간다. 다음 달 10일 이전까지는 오전 11시~오후 9시 37분(도착지 기준) 사이 1시간~1시간 30분 간격으로 하루 14회 운항한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평일 오전 7시, 주말 오전 9시 30분에 출발해 오후 10시 30분까지 출·퇴근 시간 급행노선(15분 간격)을 포함, 왕복 30회(평일 기준)로 증편 운항 예정이다.
마곡-잠실 구간 일반 노선 소요 시간은 127분, 마곡·여의도·잠실에만 접안하는 급행 소요시간은 82분으로 예상된다.
오 시장은 "생각보다 느리다, 편수가 많지 않다는 걱정들이 많다"며 "한강버스 속도를 더 빠르게 업그레이드해달라는 요구가 많다면 그렇게 하겠다. 앞으로 모든 것은 서울 시민 평가와 반응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한강버스가 승객을 태우는 여의도선착장 건물에는 한강 풍경이 내려다보이는 스타벅스, BBQ, CU 편의점이 입점해 있다. 배가 접안한 뚝섬선착장에는 LP 청음 카페가 입점해 한강버스 탑승객을 맞는다.
오 시장은 "수입 구조를 운행 수입에서 얻기보다 선착장 운영 수입으로 얻도록 설계한 것이 매우 성공적일 수 있다"며 "내년 봄이 되면 한강버스를 어떻게 운영할 수 있을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