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릴게임 ≒ 31.rcu914.top ≒ 바다이야기 예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어라유빛 작성일25-11-10 16:27 조회4회 댓글0건관련링크
-
http://1.rub748.top
1회 연결
-
http://28.rtf423.top
1회 연결
본문
【5.rcu914.top】
PC 릴게임황금성오락실황금성오리지널정글북
릴게임다빈치 종합릴게임 바다이야기 시즌7 종합 릴게임 성인릴게임 백경게임사이트 슬롯확률 황금성오리지널 릴게임판매 신천지게임 하는방법 뽀빠이릴게임 PC파칭코 프라그마틱 슬롯 무료 피망로우바둑이 무료슬롯체험 무료슬롯 얌얌 바다이야기상어 손오공바다이야기 일본야마토게임 보물섬릴게임 슬롯머신 프로그램 뉴야마토 다빈치릴게임먹튀 프라그마틱 무료스핀 오리 지날황금성9게임 인터넷게임사이트 골드몽게임 슬롯게임 하는법 777 무료 슬롯 머신 바다이야기 apk 슬롯머신 영어로 손오공릴게임다운로드 손오공 프라그마틱 체험 바다이야기조작 오리지널황금성 용의 눈 게임 황금포카성 슬롯게임 실시간 모바일오션 파라 다이스7 바다이야기동영상 빠징코 슬롯머신 오락실슬롯머신 파칭코게임다운로드 무료 슬롯 머신 카지노 게임 바다이야기 예시 오션파라다이스 릴게임 야마토3게임다운로드후기 유니티 슬롯 머신 창원경륜경륜장 바다이야기 게임 다운로드 야마토 동영상 황금성 게임 슬롯무료게임 적토마게임 슬롯 프라 그마 틱 무료체험 바다이야기 pc용 알라딘 모바일릴게임사이트 오락실슬롯머신 바다이야기기계 바다이야기 꽁 머니 환전 체리게임바둑이 강시 뽀빠이놀이터릴게임 슬롯 게시판 사설경정 황금성게임예시 무료게임 슬롯머신 종류 알라딘체험머니 중고게임기 매매 상품권릴게임 릴게임신천지사이트 알라딘꽁머니 일본야마토 야마토노하우 릴게임모바일 알라딘예시 블랙잭하는법 릴게임환수율 다빈치 릴게임 오션파라다이스게임하는법 무료 슬롯 머신 카지노 게임 황금성온라인게임 인터넷게임사이트 슬롯머신 하는법 릴게임 체리마스터 야마토게임사이트 하이로우하는법 신바다이야기 파라다이스오션 황금성 무료머니 프라그마틱 순위 릴게임강시 창공릴게임 야마토게임기 무료슬롯 얌얌 파친코게임 일본 파칭코 황금성검증 인터넷 바다이야기 jQuery 슬롯 머신 바다이야기 무료머니 오락실릴게임 오리지널황금성3게임 바다신2 영상 88오락실릴게임 바다이야기모바일 황금성잭팟 프라그마틱 슬롯 무료 슬롯 확률 바다이야기5만 슬롯무료게임 야마토5게임방법 손오공 릴게임 일본 야마토 게임 황금성온라인 예시 먹튀 피해 복구 체리마스터게임 알라딘 게임 다운 릴게임신천지 황금성게임동영상 해외축구일정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태안 마도 해역 음파 탐사 중에 발견한 청자 다발.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바닷속 경주'로 불리는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수백 년 전 가라앉은 것으로 추정되는 난파선 흔적이 새롭게 발견됐다.
오랜 시간 물속에 잠겨 있던 또 다른 '타 연이자 계산 임캡슐'이 열릴지 주목된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에서 새로운 난파선의 존재가 감지된 것은 약 10년 만이다.
자연산닷컴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청자 다발을 확인하는 조사원들. 2025.11.10 중도상환이란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신종국 수중발굴과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수중유산 탐사선인 씨뮤즈(SEAMUSE)호에서 마도 해역 일대를 10m 간격으로 조사한 결과, 새로운 난파선의 흔적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부사관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연안 뱃길을 이용해 수도로 가려면 이 일대를 지나야 했는데, 조류가 거세고 암초가 많아서 많은 배들이 난파 사고를 당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왕조실록'에는 1392년부터 1455년까지 60여 년 동안 200척에 신용등급올리는법 달하는 선박이 태안 안흥량 일대에서 침몰했다는 기록이 전한다.
브리핑하는 신종국 국립해양유산연구소 과장 [국가유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소는 음파를 활용한 수중 탐사 장치로 마도 해역 일대를 조사하던 중 침몰선의 흔적을 발견했다.
이후 잠수사를 투입해 조사한 결과, 청자 다발 2묶음(총 87점)과 나무로 만들어진 닻, 밧줄, 볍씨, 선체 조각 일부, 화물 받침용으로 추정되는 통나무 등을 찾아냈다.
다발로 된 청자는 접시가 65점, 그릇(완) 15점, 잔 7점 등이었다.
고려청자 전문가인 한성욱 민족유산연구원 이사장은 "틀을 이용해 무늬를 찍어낸 기법, 삿갓 형태의 작은 완 등을 고려할 때 1150∼1175년경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청자 다발 주변에서 발견된 목제 닻과 닻돌.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한 이사장은 "청자 받침에 쓰인 재료를 볼 때 명품이긴 하지만, 왕실이나 최고위층에서 쓴 것보다는 아래"라며 "생활 용기를 중심으로 운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표적인 고려청자 생산지인 강진 사당리, 부안 진서리 등 3∼4곳의 가마에서 물건을 만든 뒤 당시 수도였던 개경으로 운반하다 배가 침몰했을 가능성도 제시했다.
연구소는 이 유물이 마도 해역에 잠들어 있는 또 다른 고선박, 즉 '마도 5호선' 발견으로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마도 해역에서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고려시대 배로 추정되는 마도 1∼3호선이 차례로 발견됐으며, 2014년에는 마도 4호선의 흔적이 나왔다.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태안 마도 해역 음파 탐사 중에 발견된 청자 다발의 세부 문양.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연구소는 특히 청자 다발 주변에서 목제 닻과 닻돌(나무로 만든 닻을 물속에 잘 가라앉히기 위해 매다는 돌) 등이 나온 점이 주요한 실마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 과장은 "유물 구성과 양상이 마도 1·2호선과 유사하다"며 "새로운 난파선으로 확인되면 반경 1㎞ 이내에서 총 5척의 고선박이 발견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마도 해역 일대와 우리 선박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학계에서는 마도 1호선이 1208년 개경으로 향하다 침몰한 것으로 보며 2호선은 1210년경, 3호선은 1265∼1268년경 각각 사고를 당해 가라앉았다고 추정하고 있다.
마도 4호선 선체 인양 모습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마도 해역과 가까운 곳에서 발견된 태안선의 경우, 12세기 후반에 침몰한 것으로 여겨진다.
연구소 측은 "새로운 '마도 5호선'이 발견된다면 태안 마도 해역에서 발굴된 고려 선박 가운데 침몰 시기가 가장 이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연구소는 구체적인 조사 계획을 수립해 내년에 이를 규명하기 위한 발굴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소는 지난달 마도 4호선의 선체를 인양하는 작업도 모두 마무리했다. 마도 4호선은 우리 바다에서 발굴 조사를 거쳐 존재가 확인된 유일한 조선시대 선박으로서 가치가 크다.
조선시대 조운선 '마도 4호선' 뭍으로…쇠못 사용한 흔적 첫 확인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우리나라 고선박에서 처음으로 선체 수리에 쇠못을 사용한 흔적이 확인된 마도 4호선의 선체 조각을 태안 보존센터로 옮겨 목재에 남은 염분을 빼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마도 4호선 인양 전 상태.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배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적힌 목간(木簡·글씨를 쓴 나뭇조각)을 비롯해 분청사기, 다량의 곡물이 발견됐다.
그중에는 '나주광흥창'(羅州廣興倉)이라는 글자가 남아 있어 당시 나주에서 거둬들인 세곡과 공물을 싣고 한양 광흥창으로 향하던 조운선(漕運船)으로 여겨진다.
연구소는 2015년 발굴 조사를 시작해 선체 안에 남아 있던 유물을 먼저 꺼내 보존 처리했고, 올해는 남아있는 선체 조각과 부재 등 총 107점을 인양하는 데 성공했다.
수중 발굴 조사를 거쳐 조선시대 선박의 실물 자료를 확보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마도 해역에서 발견된 청자 다발 [국가유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소는 방사성탄소연대를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이 배가 1420년경에 침몰했으며, 앞부분과 중앙에 각각 돛대를 설치한 쌍돛대 구조라는 점을 밝혀냈다.
또 큰 나무못과 보조 못을 함께 사용한 고려시대 배와는 달리 작은 나무못을 여러 개 사용해 선체를 정밀하게 연결하고 내구성을 높인 점도 파악했다.
연구소는 "마도 4호선은 선체 수리에 쇠못을 사용했는데 우리나라 고선박에서는 처음으로 확인된 사례"라고 강조했다.
수면 위로 나온 선체 조각은 태안 보존센터로 옮겨 목재에 남은 염분을 빼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후 경화 처리, 건조 과정 등 보존 처리를 마무리하기까지 최소 15년 정도 걸릴 예정이다.
청자 다발에 관해 설명하는 한성욱 민족유산연구원 이사장 [국가유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es@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PC 릴게임황금성오락실황금성오리지널정글북
사이다 릴게임 ≒ 15.rcu914.top ≒ 바다이야기 예시
사이다 릴게임 ≒ 40.rcu914.top ≒ 바다이야기 예시
사이다 릴게임 ≒ 12.rcu914.top ≒ 바다이야기 예시
사이다 릴게임 ≒ 96.rcu914.top ≒ 바다이야기 예시
릴게임다빈치 종합릴게임 바다이야기 시즌7 종합 릴게임 성인릴게임 백경게임사이트 슬롯확률 황금성오리지널 릴게임판매 신천지게임 하는방법 뽀빠이릴게임 PC파칭코 프라그마틱 슬롯 무료 피망로우바둑이 무료슬롯체험 무료슬롯 얌얌 바다이야기상어 손오공바다이야기 일본야마토게임 보물섬릴게임 슬롯머신 프로그램 뉴야마토 다빈치릴게임먹튀 프라그마틱 무료스핀 오리 지날황금성9게임 인터넷게임사이트 골드몽게임 슬롯게임 하는법 777 무료 슬롯 머신 바다이야기 apk 슬롯머신 영어로 손오공릴게임다운로드 손오공 프라그마틱 체험 바다이야기조작 오리지널황금성 용의 눈 게임 황금포카성 슬롯게임 실시간 모바일오션 파라 다이스7 바다이야기동영상 빠징코 슬롯머신 오락실슬롯머신 파칭코게임다운로드 무료 슬롯 머신 카지노 게임 바다이야기 예시 오션파라다이스 릴게임 야마토3게임다운로드후기 유니티 슬롯 머신 창원경륜경륜장 바다이야기 게임 다운로드 야마토 동영상 황금성 게임 슬롯무료게임 적토마게임 슬롯 프라 그마 틱 무료체험 바다이야기 pc용 알라딘 모바일릴게임사이트 오락실슬롯머신 바다이야기기계 바다이야기 꽁 머니 환전 체리게임바둑이 강시 뽀빠이놀이터릴게임 슬롯 게시판 사설경정 황금성게임예시 무료게임 슬롯머신 종류 알라딘체험머니 중고게임기 매매 상품권릴게임 릴게임신천지사이트 알라딘꽁머니 일본야마토 야마토노하우 릴게임모바일 알라딘예시 블랙잭하는법 릴게임환수율 다빈치 릴게임 오션파라다이스게임하는법 무료 슬롯 머신 카지노 게임 황금성온라인게임 인터넷게임사이트 슬롯머신 하는법 릴게임 체리마스터 야마토게임사이트 하이로우하는법 신바다이야기 파라다이스오션 황금성 무료머니 프라그마틱 순위 릴게임강시 창공릴게임 야마토게임기 무료슬롯 얌얌 파친코게임 일본 파칭코 황금성검증 인터넷 바다이야기 jQuery 슬롯 머신 바다이야기 무료머니 오락실릴게임 오리지널황금성3게임 바다신2 영상 88오락실릴게임 바다이야기모바일 황금성잭팟 프라그마틱 슬롯 무료 슬롯 확률 바다이야기5만 슬롯무료게임 야마토5게임방법 손오공 릴게임 일본 야마토 게임 황금성온라인 예시 먹튀 피해 복구 체리마스터게임 알라딘 게임 다운 릴게임신천지 황금성게임동영상 해외축구일정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태안 마도 해역 음파 탐사 중에 발견한 청자 다발.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바닷속 경주'로 불리는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수백 년 전 가라앉은 것으로 추정되는 난파선 흔적이 새롭게 발견됐다.
오랜 시간 물속에 잠겨 있던 또 다른 '타 연이자 계산 임캡슐'이 열릴지 주목된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에서 새로운 난파선의 존재가 감지된 것은 약 10년 만이다.
자연산닷컴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청자 다발을 확인하는 조사원들. 2025.11.10 중도상환이란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신종국 수중발굴과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수중유산 탐사선인 씨뮤즈(SEAMUSE)호에서 마도 해역 일대를 10m 간격으로 조사한 결과, 새로운 난파선의 흔적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부사관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연안 뱃길을 이용해 수도로 가려면 이 일대를 지나야 했는데, 조류가 거세고 암초가 많아서 많은 배들이 난파 사고를 당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왕조실록'에는 1392년부터 1455년까지 60여 년 동안 200척에 신용등급올리는법 달하는 선박이 태안 안흥량 일대에서 침몰했다는 기록이 전한다.
브리핑하는 신종국 국립해양유산연구소 과장 [국가유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소는 음파를 활용한 수중 탐사 장치로 마도 해역 일대를 조사하던 중 침몰선의 흔적을 발견했다.
이후 잠수사를 투입해 조사한 결과, 청자 다발 2묶음(총 87점)과 나무로 만들어진 닻, 밧줄, 볍씨, 선체 조각 일부, 화물 받침용으로 추정되는 통나무 등을 찾아냈다.
다발로 된 청자는 접시가 65점, 그릇(완) 15점, 잔 7점 등이었다.
고려청자 전문가인 한성욱 민족유산연구원 이사장은 "틀을 이용해 무늬를 찍어낸 기법, 삿갓 형태의 작은 완 등을 고려할 때 1150∼1175년경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청자 다발 주변에서 발견된 목제 닻과 닻돌.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한 이사장은 "청자 받침에 쓰인 재료를 볼 때 명품이긴 하지만, 왕실이나 최고위층에서 쓴 것보다는 아래"라며 "생활 용기를 중심으로 운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표적인 고려청자 생산지인 강진 사당리, 부안 진서리 등 3∼4곳의 가마에서 물건을 만든 뒤 당시 수도였던 개경으로 운반하다 배가 침몰했을 가능성도 제시했다.
연구소는 이 유물이 마도 해역에 잠들어 있는 또 다른 고선박, 즉 '마도 5호선' 발견으로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마도 해역에서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고려시대 배로 추정되는 마도 1∼3호선이 차례로 발견됐으며, 2014년에는 마도 4호선의 흔적이 나왔다.
국립해양유산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조사…청자 다발·닻 발견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을 조사하던 중 곡물과 도자기를 운반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古)선박의 흔적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마도 해역은 서해의 뱃길 중에서도 예부터 험난하기로 손꼽힌다. 사진은 태안 마도 해역 음파 탐사 중에 발견된 청자 다발의 세부 문양.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연구소는 특히 청자 다발 주변에서 목제 닻과 닻돌(나무로 만든 닻을 물속에 잘 가라앉히기 위해 매다는 돌) 등이 나온 점이 주요한 실마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 과장은 "유물 구성과 양상이 마도 1·2호선과 유사하다"며 "새로운 난파선으로 확인되면 반경 1㎞ 이내에서 총 5척의 고선박이 발견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마도 해역 일대와 우리 선박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학계에서는 마도 1호선이 1208년 개경으로 향하다 침몰한 것으로 보며 2호선은 1210년경, 3호선은 1265∼1268년경 각각 사고를 당해 가라앉았다고 추정하고 있다.
마도 4호선 선체 인양 모습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마도 해역과 가까운 곳에서 발견된 태안선의 경우, 12세기 후반에 침몰한 것으로 여겨진다.
연구소 측은 "새로운 '마도 5호선'이 발견된다면 태안 마도 해역에서 발굴된 고려 선박 가운데 침몰 시기가 가장 이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연구소는 구체적인 조사 계획을 수립해 내년에 이를 규명하기 위한 발굴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소는 지난달 마도 4호선의 선체를 인양하는 작업도 모두 마무리했다. 마도 4호선은 우리 바다에서 발굴 조사를 거쳐 존재가 확인된 유일한 조선시대 선박으로서 가치가 크다.
조선시대 조운선 '마도 4호선' 뭍으로…쇠못 사용한 흔적 첫 확인 (서울=연합뉴스)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우리나라 고선박에서 처음으로 선체 수리에 쇠못을 사용한 흔적이 확인된 마도 4호선의 선체 조각을 태안 보존센터로 옮겨 목재에 남은 염분을 빼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마도 4호선 인양 전 상태. 2025.11.10 [국립해양유산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배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적힌 목간(木簡·글씨를 쓴 나뭇조각)을 비롯해 분청사기, 다량의 곡물이 발견됐다.
그중에는 '나주광흥창'(羅州廣興倉)이라는 글자가 남아 있어 당시 나주에서 거둬들인 세곡과 공물을 싣고 한양 광흥창으로 향하던 조운선(漕運船)으로 여겨진다.
연구소는 2015년 발굴 조사를 시작해 선체 안에 남아 있던 유물을 먼저 꺼내 보존 처리했고, 올해는 남아있는 선체 조각과 부재 등 총 107점을 인양하는 데 성공했다.
수중 발굴 조사를 거쳐 조선시대 선박의 실물 자료를 확보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마도 해역에서 발견된 청자 다발 [국가유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소는 방사성탄소연대를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이 배가 1420년경에 침몰했으며, 앞부분과 중앙에 각각 돛대를 설치한 쌍돛대 구조라는 점을 밝혀냈다.
또 큰 나무못과 보조 못을 함께 사용한 고려시대 배와는 달리 작은 나무못을 여러 개 사용해 선체를 정밀하게 연결하고 내구성을 높인 점도 파악했다.
연구소는 "마도 4호선은 선체 수리에 쇠못을 사용했는데 우리나라 고선박에서는 처음으로 확인된 사례"라고 강조했다.
수면 위로 나온 선체 조각은 태안 보존센터로 옮겨 목재에 남은 염분을 빼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후 경화 처리, 건조 과정 등 보존 처리를 마무리하기까지 최소 15년 정도 걸릴 예정이다.
청자 다발에 관해 설명하는 한성욱 민족유산연구원 이사장 [국가유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es@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