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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상의 사절단 제조과정 견학- 배터리 케이스 등 스마트 공정- 현대모비스 통해 유럽 현지 보내
- 작년 매출 4조대… 해외 비중 60%- 10개국서 22개 생산공장 운영
부산 기장군에 본사를 둔 성우하이텍은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업체다. 10개 국에 현지 생산 공장을 갖췄으며 현대·기아차는 물론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차체 등을 납품한다. 매출 비중도 국내보다 해외가 높다. 소규모 프레스 제조업체로 출발한 성우하이텍이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해외 진출을 망설이지 않은 까닭이다. 지역 기업인으로 구성된 부산상공회의소 경제사절단은 출발점인 인도 첸나이 공장을 직접 둘러봤다.
지난 7일 성우하이텍 인도 첸나이공장을 찾은 부산상의 경제사절단이 공정을 살펴보고 있다. 부산상의 제공
▮자동화 첸나이공장 첫 공개
지난 7일 성우하이텍이 언론에 첫 공개한 인도 첸나이 1·2공장은 로봇이 생산을 주도하는 스마트공장이었다. 먼저 둘러본 2공장에서는 로봇팔이 배터리 케이스를 찍어내고 있었다. 배터리 케이스는 인도 현대차 공장이 아닌, 현대모비스를 통해 유럽 내 각 공장에 보내진다. 박병찬 성우하이텍 인도 첸나이법인장은 “아직 인도 전기차 수요가 높지 않지만 인도 정부가 앞으로 전기차 보급률을 크게 높이겠다고 밝힌 만큼 배터 리 케이스 생산량도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2010년 설립된 2공장에서는 자동차 앞·뒷문, 차량 뒤쪽 트렁크 공간을 여닫는 테일게이트 등도 생산한다. 작업 대부분은 로봇 265대가 담당하고 있었다.
바로 옆 1공장에서는 유압프레스가 차량 외관 및 골격을 생산하고 있었다. 인근에 부지런히 각 부품을 용접하는 산업용 로봇도 볼 수 있었다.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팬더에이프론 쿼터컴플리트 리어플로어 등 차체 부품이다. 상당 부분 자동화가 진행돼 로봇만 364대를 운용한다. 로봇이 주로 생산작업을 하고 사람은 모니터링과 품질 관리 등을 맡는다.
▮해외 적극 진출로 차부품업계 선두
1공장은 성우하이텍 해외 진출의 상징과도 같은 공간이다. 성우하이텍은 1997년 1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 협력사 중 최초로 해외 동반 진출에 나섰다. 2002년 중국 베이징과 우시, 2005년 체코 오스트라바, 2006년 중국 옌청, 슬로바키아 질리나, 2008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에 공장을 건립하기 시작했다. 현재 독일 체코 러시아 중국 미국 멕시코 등 세계 10개 국에서 22개의 생산공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자동차부품 회사가 됐다. 납품사도 늘었다. GM BMW 테슬라 등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와 거래를 한다.
지난해 연 매출액은 4조2450억 원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60%에 이른다. 첸나이 1·2공장 매출액은 3818억 원에 달해 해외 공장 중에서도 상당한 규모를 자랑한다. 성우하이텍이 1977년 부산 동구 좌천동에서 ‘성우금속공업사’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 때만 해도 전자제품 농기구 주방기구 의료기기를 생산하던 소규모 프레스 제조업체였다. 1980년대 현대차 스텔라의 몰딩을 개발, 납품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산업에 본격 진출했다.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은 “바다와 항만이 있고, 자동차 등 제조업 기반을 두고 있는 첸나이와 부산은 유사점이 많다”며 “지역 대표기업인 성우하이텍이 현지에 진출해 글로벌 수출거점으로 잘 운영하고 있는 만큼 지역기업들도 인도 진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자 admin@119sh.info
- 작년 매출 4조대… 해외 비중 60%- 10개국서 22개 생산공장 운영
부산 기장군에 본사를 둔 성우하이텍은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업체다. 10개 국에 현지 생산 공장을 갖췄으며 현대·기아차는 물론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차체 등을 납품한다. 매출 비중도 국내보다 해외가 높다. 소규모 프레스 제조업체로 출발한 성우하이텍이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해외 진출을 망설이지 않은 까닭이다. 지역 기업인으로 구성된 부산상공회의소 경제사절단은 출발점인 인도 첸나이 공장을 직접 둘러봤다.
지난 7일 성우하이텍 인도 첸나이공장을 찾은 부산상의 경제사절단이 공정을 살펴보고 있다. 부산상의 제공
▮자동화 첸나이공장 첫 공개
지난 7일 성우하이텍이 언론에 첫 공개한 인도 첸나이 1·2공장은 로봇이 생산을 주도하는 스마트공장이었다. 먼저 둘러본 2공장에서는 로봇팔이 배터리 케이스를 찍어내고 있었다. 배터리 케이스는 인도 현대차 공장이 아닌, 현대모비스를 통해 유럽 내 각 공장에 보내진다. 박병찬 성우하이텍 인도 첸나이법인장은 “아직 인도 전기차 수요가 높지 않지만 인도 정부가 앞으로 전기차 보급률을 크게 높이겠다고 밝힌 만큼 배터 리 케이스 생산량도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2010년 설립된 2공장에서는 자동차 앞·뒷문, 차량 뒤쪽 트렁크 공간을 여닫는 테일게이트 등도 생산한다. 작업 대부분은 로봇 265대가 담당하고 있었다.
바로 옆 1공장에서는 유압프레스가 차량 외관 및 골격을 생산하고 있었다. 인근에 부지런히 각 부품을 용접하는 산업용 로봇도 볼 수 있었다.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팬더에이프론 쿼터컴플리트 리어플로어 등 차체 부품이다. 상당 부분 자동화가 진행돼 로봇만 364대를 운용한다. 로봇이 주로 생산작업을 하고 사람은 모니터링과 품질 관리 등을 맡는다.
▮해외 적극 진출로 차부품업계 선두
1공장은 성우하이텍 해외 진출의 상징과도 같은 공간이다. 성우하이텍은 1997년 1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 협력사 중 최초로 해외 동반 진출에 나섰다. 2002년 중국 베이징과 우시, 2005년 체코 오스트라바, 2006년 중국 옌청, 슬로바키아 질리나, 2008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에 공장을 건립하기 시작했다. 현재 독일 체코 러시아 중국 미국 멕시코 등 세계 10개 국에서 22개의 생산공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자동차부품 회사가 됐다. 납품사도 늘었다. GM BMW 테슬라 등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와 거래를 한다.
지난해 연 매출액은 4조2450억 원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60%에 이른다. 첸나이 1·2공장 매출액은 3818억 원에 달해 해외 공장 중에서도 상당한 규모를 자랑한다. 성우하이텍이 1977년 부산 동구 좌천동에서 ‘성우금속공업사’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 때만 해도 전자제품 농기구 주방기구 의료기기를 생산하던 소규모 프레스 제조업체였다. 1980년대 현대차 스텔라의 몰딩을 개발, 납품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산업에 본격 진출했다.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은 “바다와 항만이 있고, 자동차 등 제조업 기반을 두고 있는 첸나이와 부산은 유사점이 많다”며 “지역 대표기업인 성우하이텍이 현지에 진출해 글로벌 수출거점으로 잘 운영하고 있는 만큼 지역기업들도 인도 진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자 admin@119sh.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