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비아그라처방, 믿고 찾는 비아그라구매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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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gamemong.info
[앵커]
폐쇄 사회인 북한은 서구나 한국 문화의 유입을 무척이나 경계하는데요,
그런데 올해 국제 축구대회 소식을 전하면서 현대차 로고를 화면에 그대로 노출했습니다.
평양에서 열린 스포츠 행사에선 나이키 신발이 보이거나 미국 유명 가수의 노래가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어찌 된 일일까요?
요즘 북한은 첫 번째 소식입니다.
[리포트]
모로코에서 열린 올해 국제축구연맹 17세 이하 여자 월드컵.
지난달 26일 조선중앙TV.
북한이 네덜란드를 5대0으로 이기며 16강에 올랐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경기장 광고판의 현대자동차 로고를 모자이크 처리 없이 그대로 송출했습니다.
화면에는 다국적 기업의 비자카드, 독일의 아디다스 등의 로고도 보였습니다.
또 같은 날 조선중앙TV가 전한 아마추어 골프대회 소 식에선, 남자 선수가 미국 브랜드 '나이키' 신발을 착용한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스포츠 장비는 대북제재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정식으로 수입됐을 가능성은 낮고 밀수나 모조품일 것으로 추정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최근 평양에서 열린 국제 피겨 갈라쇼에선 미국의 유명 가수 '브루노 마스'의 노래가 7초가량 흘러나와 눈길을 끌었는데요,
러시아팀 공연의 배경 음악으로 쓰였는데, 그대로 방영된 겁니다.
['It will rain'/브루노 마스 : "If you ever leave me, baby..."]
북한에선 그동안 서방 국가의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캐릭터가 노출되기도 했습니다.
영어 수업 시간의 시청각 자료로 디즈니의 '겨울 왕국'이 등장하기도 했고요,
북한 최대 어린이병원인 '옥류아동병원'의 벽화엔 '푸', '톰과 제리' 등 만화 캐릭터가 그려져 있기도 합니다.
북한은 독재체제 유지와 주민 통제를 위해 미국을 비롯한 서구 문화의 유입을 극도로 경계하면서, 외국 문화의 소비와 유통을 강력하게 단속해 왔 는데요,
그런데도 어떻게 서방, 특히 미국 콘텐츠가 공공연하게 노출되고 있는 걸까요?
[나민희/탈북민 : "아디다스랑 나이키는 외국 거라는 건 아는데, 정확히 이게 미국 건지는 모를걸요. (만약) 디즈니라는 걸 알아도 디즈니가 미국 것인지는 잘 몰라요."]
일각에선 최근 북한 당국이 주민들은 외국의 상표나 콘텐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일부 노출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해 유연한 태도를 보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옵니다.
미국의 북한매체 NK뉴스는 북한이 러시아와의 교류를 강화하면서 외부 문화의 경계와 노출 사이에 딜레마에 직면하게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앵커]
▲5G 통신에 전자지갑도…‘치적 뽐내기’ 전시회▲
북한 관영매체가 최근 열린 전자제품 전시회를 소개하며 북한의 정보화 수준이 상당히 진전됐다고 선전했습니다.
또 해외기업이 참가한 국제상품 전시회와 무형유산 전시회 등도 잇따라 개최되고 있는데요,
북한 당국은 왜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다양한 전시회를 이어갈까요?
요즘 북한은 두 번째 소식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전국 정보화 성과 전람회'..
우선 눈에 띄는 건 '평양 이동통신 운영국' 부스에 설치된 '5세대 이동통신' 조형물인데요.
북한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아직까지 3G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5G의 상용화는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또, 삼흥경제 정보기술사가 개발한 전자지불체계 '삼흥전자지갑', 디지털 결제와 각종 표 예약 기능이 있다는데요,
이와 관련해 노동신문은 북한의 전자지갑 가입자 수가 수백만 명에 달한다면서 정보화 수준이 상당히 진전됐다고 선전했습니다.
이 외에도 김일성종합대학 인공지능학부가 내놓은 클라우드컴퓨팅 등 다양한 정보기술제품들이 선보였는데요,
올해 전람회에는 510여 개의 기업, 연구기관이 참가해 1천7백여 건을 출품했다고 합니다.
[전인석/북한 정보산업성 국장 : "참가 단위 수나 출품 건수가 훨씬 늘어났으며 지능화된 정보기술 제품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형문화유산에 해당하는 비물질문화유산 전시회도 열렸습니다.
전시를 넘어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윷놀이, 씨름 등 민속놀이와 민요 '아리랑', 민속무용 '봉산탈춤' 공연도 펼쳐졌습니다.
또 평양냉면 등 여러 전통음식 조리법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 중국, 몽골 등의 기업이 참가한 '평양 가을철 국제상품전람회'도 열렸는데요,
의약품과 전자기기, 건강식품 등 1,400여 종류의 제품이 출품됐다고 전합니다.
하지만 북한 기업이 대부분이고 해외 업체의 참여율이 저조해 국제전시회로 보기엔 부족하다는 평가입니다.
[김영희/동국대 북한학연구소 객원연구원 : "(다른 나라와) 교류하기 위한 데 목적이 있는 거죠. 외국 기업들이 참여가 저조하니까 취지하고 그렇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처럼 다양한 전시회가 잇따르는 건, 올해 노동당 창건 80주년을 기념하면서 내년 9차 당대회를 앞두고 김정은의 치적 쌓기용이라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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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 사회인 북한은 서구나 한국 문화의 유입을 무척이나 경계하는데요,
그런데 올해 국제 축구대회 소식을 전하면서 현대차 로고를 화면에 그대로 노출했습니다.
평양에서 열린 스포츠 행사에선 나이키 신발이 보이거나 미국 유명 가수의 노래가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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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북한은 첫 번째 소식입니다.
[리포트]
모로코에서 열린 올해 국제축구연맹 17세 이하 여자 월드컵.
지난달 26일 조선중앙TV.
북한이 네덜란드를 5대0으로 이기며 16강에 올랐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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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통신에 전자지갑도…‘치적 뽐내기’ 전시회▲
북한 관영매체가 최근 열린 전자제품 전시회를 소개하며 북한의 정보화 수준이 상당히 진전됐다고 선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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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전국 정보화 성과 전람회'..
우선 눈에 띄는 건 '평양 이동통신 운영국' 부스에 설치된 '5세대 이동통신' 조형물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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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김일성종합대학 인공지능학부가 내놓은 클라우드컴퓨팅 등 다양한 정보기술제품들이 선보였는데요,
올해 전람회에는 510여 개의 기업, 연구기관이 참가해 1천7백여 건을 출품했다고 합니다.
[전인석/북한 정보산업성 국장 : "참가 단위 수나 출품 건수가 훨씬 늘어났으며 지능화된 정보기술 제품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형문화유산에 해당하는 비물질문화유산 전시회도 열렸습니다.
전시를 넘어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윷놀이, 씨름 등 민속놀이와 민요 '아리랑', 민속무용 '봉산탈춤' 공연도 펼쳐졌습니다.
또 평양냉면 등 여러 전통음식 조리법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 중국, 몽골 등의 기업이 참가한 '평양 가을철 국제상품전람회'도 열렸는데요,
의약품과 전자기기, 건강식품 등 1,400여 종류의 제품이 출품됐다고 전합니다.
하지만 북한 기업이 대부분이고 해외 업체의 참여율이 저조해 국제전시회로 보기엔 부족하다는 평가입니다.
[김영희/동국대 북한학연구소 객원연구원 : "(다른 나라와) 교류하기 위한 데 목적이 있는 거죠. 외국 기업들이 참여가 저조하니까 취지하고 그렇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처럼 다양한 전시회가 잇따르는 건, 올해 노동당 창건 80주년을 기념하면서 내년 9차 당대회를 앞두고 김정은의 치적 쌓기용이라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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