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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 빙판길 사고]
서울,·인천,·경기,·강원 등 4개 시도에 대설특보가 발효된 지난 4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역 인근 동호대교 고가도로에서 차량이 빙판길에 멈춰 서 있다. 연합뉴스
‘4.5배.’
겨울철에 눈이나 비가 온 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도로 곳곳이 얼어붙습니다. 이런 빙판길에선 차량이 제어가 릴게임가입머니 잘 안 되고 미끄러지는 탓에 각종 사고도 잦은데요.
실제로 지난 4일 저녁 꽤 많은 눈이 내린 여파로 다음날인 5일 오전 5시 51분께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노들로에서 6중 추돌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또 오전 6시 5분께에는 서울의 강변북로 구리 방향 반포대교 북단에서 7중 추돌사고도 일어났는데요.
한국도로교통공단(이하 릴게임바다이야기사이트 공단)이 최근 5년간(2020~2024년) 빙판길 교통사고를 분석한 데 따르면 모두 4112건의 사고가 발생해 83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치사율(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은 2.0명으로 마른도로(1.3명)보다 60% 이상 높습니다.
자료 한국도로교통공단
바다이야기오락실
도로 표면이 얼어붙는 ‘노면 결빙’은 도로의 구조와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교량 위,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지하차도, 그늘진 곡선로, 하천·저지대 인근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 다리 위와 고가도로를 조심해야 합니다. 최근 5년간 교량 위에서 발생한 빙 손오공게임 판길 사고는 총 135건으로 모두 8명이 숨졌습니다. 치사율이 5.9명으로 마른도로의 4.5배에 달하는데요. 또 빙판길 사고 평균 치사율과 비교해도 3배나 됩니다.
고가도로도 만만치 않은데요. 총 63건의 사고가 발생해 3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치사율은 4.8명입니다. 물론 최근 5년간 빙판길 교통사고 통계만 보면 터널 안이 치사율 1 바다이야기모바일 7.1명으로 가장 높게 나오는데요.
자료 한국도로교통공단
35건이 발생해 6명이 숨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2020년 2월 전북 남원의 사매2터널에서 발생한 사고 1건에서만 5명이 사망한 걸 고려하면 통상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게 공단의 설명입니다.
그럼 왜 겨울철에 교량이나 고가도로가 더 치명적일까요. 교량과 고가도로는 구조상 지열을 받지 못하고 찬 공기에 노출돼 있어 눈과 비가 지표면보다 빨리 얼어붙고 쉽게 녹지 않기 때문인데요.
다리나 고가도로는 도로의 상하부가 모두 냉각 면으로 작용하는 탓에 땅과 접한 일반도로와 비교해 노면온도가 섭씨 5~6도 정도 낮아 빙판이 생길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지난 1월 경기 고양시 자유로 파주방향 구산IC 부근에서 도로 결빙(블랙아이스)으로 추정되는 44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뉴스1
빙판길에선 차량 간 추돌사고 위험도 올라가는데요. 빙판길에서의 차대차사고 중 추돌사고 비율은 마른노면보다 14.0%p 높았고, 내리막사고 비율도 마른노면보다 12.3%p 높았습니다.
이 때문에 빙판길에서 사고를 줄이려면 감속하고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보다 넓게 유지하는 게 필요합니다. 또 내리막 구간에선 기어를 낮춰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속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공단 관계자는 “날씨가 맑아도 교량 위, 고가도로, 그늘진 구간, 터널 출입구는 기존에 생긴 살얼음(블랙아이스)이나 빙판이 완전히 녹지 않고 남아있을 수 있다”며 “이들 취약구간을 지날 때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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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천,·경기,·강원 등 4개 시도에 대설특보가 발효된 지난 4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역 인근 동호대교 고가도로에서 차량이 빙판길에 멈춰 서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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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에 눈이나 비가 온 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도로 곳곳이 얼어붙습니다. 이런 빙판길에선 차량이 제어가 릴게임가입머니 잘 안 되고 미끄러지는 탓에 각종 사고도 잦은데요.
실제로 지난 4일 저녁 꽤 많은 눈이 내린 여파로 다음날인 5일 오전 5시 51분께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노들로에서 6중 추돌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또 오전 6시 5분께에는 서울의 강변북로 구리 방향 반포대교 북단에서 7중 추돌사고도 일어났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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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한국도로교통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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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에서도 특히 다리 위와 고가도로를 조심해야 합니다. 최근 5년간 교량 위에서 발생한 빙 손오공게임 판길 사고는 총 135건으로 모두 8명이 숨졌습니다. 치사율이 5.9명으로 마른도로의 4.5배에 달하는데요. 또 빙판길 사고 평균 치사율과 비교해도 3배나 됩니다.
고가도로도 만만치 않은데요. 총 63건의 사고가 발생해 3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치사율은 4.8명입니다. 물론 최근 5년간 빙판길 교통사고 통계만 보면 터널 안이 치사율 1 바다이야기모바일 7.1명으로 가장 높게 나오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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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에선 차량 간 추돌사고 위험도 올라가는데요. 빙판길에서의 차대차사고 중 추돌사고 비율은 마른노면보다 14.0%p 높았고, 내리막사고 비율도 마른노면보다 12.3%p 높았습니다.
이 때문에 빙판길에서 사고를 줄이려면 감속하고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보다 넓게 유지하는 게 필요합니다. 또 내리막 구간에선 기어를 낮춰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속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공단 관계자는 “날씨가 맑아도 교량 위, 고가도로, 그늘진 구간, 터널 출입구는 기존에 생긴 살얼음(블랙아이스)이나 빙판이 완전히 녹지 않고 남아있을 수 있다”며 “이들 취약구간을 지날 때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