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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견될 선크림에 대답했다. 방금 다시 자꾸 인부들의18일 서울 동대문 DDP에서 개막한 ‘서울라이트 DDP 2025 겨울’에서 미디어아트 작품 ‘Seoul with LINE FRIENDS’가 상영되고 있다. /서울디자인재단 제공
“우리는 건물을 만들지만, 다시 그 건물이 우릴 만듭니다(We shape our buildings, thereafter they shape us).”
영국 총리였던 윈스턴 처칠이 폭격으로 폐허가 된 의사당을 다시 짓자며 했다는 이 말은 묘한 기시감이 들게 한다. 교보문고를 연 대산 신용호 선생이 남긴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와 어딘가 야마토게임방법 닮아서다. 아마도 책과 건축은 ‘공간’이라는 본질을 공유하기 때문일 터다. 그 말대로 종이를 층층이 겹친 책이라는 무형의 공간이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면, 건물은 물리적 공간에 머무는 이들의 사고와 감각을 이끈다.
서울 을지로7가 흥인지문 근처에 2014년 들어선 건축물이 하나 있다. 처음엔 모두가 반신반의했다. 500년 한양도성 성곽의 야마토게임 멸실된 역사를 되살리지도, 82년 동대문운동장의 시간선을 이어가지도 못했다는 이유로 눈총을 받았다. 5000억원을 쏟아부어 마치 하늘에서 불시착한 미확인 비행물체 같은 애물단지를 세웠다는 놀림도 받았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이야기다. 11년을 보낸 DDP는 어떤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을까. ‘서울리스타(Seoulista)’의 삶을 어디로 이끌었을 온라인골드몽 까.
365일 가동되는 도시의 ‘디자인 엔진’
세계 주요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하나씩 갖고 있다. 끊임없이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낸다. DDP를 보자. 이달 기준 DDP 누적 방문객은 1억2499만 명. 매년 서울시 인구가 이곳을 찾았다. 역사의 기억을 과감히 들어낸 공간에 사람이 몰리는 릴박스 것은 역설적으로 ‘디자인 서울’을 내세웠던 DDP의 역할이 제대로 기능하고 있다는 뜻이다. 글로벌 디자이너와 예술가, 럭셔리 브랜드, 국제 행사들이 먼저 찾아오는 ‘아시아 디자인산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다.
서울디자인재단에 따르면 DDP의 지난해 시설 가동률은 79.9%다. 준비 기간까지 고려하면 ‘연중무휴’로 다양한 행사가 릴게임오션파라다이스 열리고 있는 셈이다. 전형적인 비즈니스 컨벤션 중심인 코엑스와 차별화되는 점은 중심이 되는 핵심 콘텐츠가 디자인·패션이라는 것이다. 2015년 샤넬의 크루즈 컬렉션 쇼를 시작으로 디올, 펜디, 반클리프아펠 등의 전시·쇼케이스가 줄줄이 이어졌고 굵직한 미술 전시도 줄곧 열린다. 서울시에 따르면 건립까지 4300억원을 들인 DDP는 개관 이후 현재까지 자체 수익으로 1683억원을 회수했고, 올해는 개관 이후 최대 수입 달성이 예상된다.
지난 9월 세계적 디자인·공예 페어인 ‘디자인 마이애미’의 DDP행은 글로벌 미술·디자인계의 시선을 서울로 돌렸다. 아시아 최초인 동시에 단독으로 DDP에서 메인 행사의 사전 전시를 열었는데, 71명의 디자이너와 함께 25만 명이 DDP에 몰렸다. 지역 디자인 커뮤니티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장기간 전시 형태로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지난 10월 DDP에서 열린 ‘서울디자인위크’가 방문객으로 붐비는 모습. /서울디자인재단 제공
그간 ‘디자인 서울’을 내세운 서울의 디자인 거버넌스는 DDP에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디자인 마이애미에 이어 지난 10월 12일간 글로벌 브랜드 팝업, 전시·페어 등이 펼쳐진 ‘서울디자인위크’는 63만 명이 방문하는 성과를 냈다. 세계디자인기구(WDO)는 창립 70주년을 맞는 2027년 정기총회를 DDP를 중심으로 서울에서 열기로 했다. 서울디자인재단 관계자는 “전 세계 2000여 명의 대표단이 참여하는 WDO 정기총회 등 국제무대가 연이어 DDP를 선택했다”며 “도시 랜드마크를 넘어 세계 디자인 담론의 출발점이 되는 플랫폼이 됐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연말에 꼭 가봐야 할 ‘서울라이트 DDP’
DDP 외벽에 선보인 미디어아트 작품 ‘Merry Beat Seoul’.
디자인 랜드마크로 DDP가 갖는 경쟁력은 자하 하디드가 남긴 아이코닉한 건축 미학에서 선명해진다. 4만 장이 넘는 알루미늄 패널이 부드럽게 감싼 은빛 곡면의 외벽은 밤이 되면 다채로운 디자인을 새겨넣는 대형 캔버스가 되기 때문이다. 역사성을 단절한 UFO라는 지적을 받았던 건축 디자인이 3차원(3D) 매핑·미디어아트 기술이 발전하며 동대문 패션 상권과 서울 성곽길로 사람을 이끄는 꼭짓점으로 바뀐 것이다.
연말을 맞아 DDP에 설치된 ‘이야이야앤프렌즈’ 포토존.
기네스북에 ‘세계 최대 비정형 건축물 3D 매핑 디스플레이’로 기록된 DDP의 이름값을 하는 대표 격이 ‘서울라이트 DDP’다. 2019년 시작한 이 행사는 매년 10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는 행사가 됐다. 18일 개막한 ‘서울라이트 DDP 겨울’은 특히 더 화려하다. 2주간 열리는 이번 행사에선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3~5분 분량의 미디어아트 6개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서울의 상징 해치와 백호, 현무, 주작, 청룡을 모티브로 한 소울프렌즈가 겨울밤을 따스한 빛으로 물들이는 ‘Seoulful Winter’, 전자댄스음악(EDM)에 맞춰 디제잉을 펼치는 DJ산타가 하늘 위에서 벌이는 크리스마스 파티를 보여주는 ‘Merry Beat Seoul’ 등 남녀노소가 즐길 만한 영상이 222m 외벽에 펼쳐진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는 “DDP는 세계가 먼저 찾는 디자인 산업 성지가 됐다”며 “서울의 창의성과 기술, 문화를 세계로 확산시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목 기자
한국경제신문·서울디자인재단 공동기획
“우리는 건물을 만들지만, 다시 그 건물이 우릴 만듭니다(We shape our buildings, thereafter they shape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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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일 가동되는 도시의 ‘디자인 엔진’
세계 주요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하나씩 갖고 있다. 끊임없이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낸다. DDP를 보자. 이달 기준 DDP 누적 방문객은 1억2499만 명. 매년 서울시 인구가 이곳을 찾았다. 역사의 기억을 과감히 들어낸 공간에 사람이 몰리는 릴박스 것은 역설적으로 ‘디자인 서울’을 내세웠던 DDP의 역할이 제대로 기능하고 있다는 뜻이다. 글로벌 디자이너와 예술가, 럭셔리 브랜드, 국제 행사들이 먼저 찾아오는 ‘아시아 디자인산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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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DDP에서 열린 ‘서울디자인위크’가 방문객으로 붐비는 모습. /서울디자인재단 제공
그간 ‘디자인 서울’을 내세운 서울의 디자인 거버넌스는 DDP에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디자인 마이애미에 이어 지난 10월 12일간 글로벌 브랜드 팝업, 전시·페어 등이 펼쳐진 ‘서울디자인위크’는 63만 명이 방문하는 성과를 냈다. 세계디자인기구(WDO)는 창립 70주년을 맞는 2027년 정기총회를 DDP를 중심으로 서울에서 열기로 했다. 서울디자인재단 관계자는 “전 세계 2000여 명의 대표단이 참여하는 WDO 정기총회 등 국제무대가 연이어 DDP를 선택했다”며 “도시 랜드마크를 넘어 세계 디자인 담론의 출발점이 되는 플랫폼이 됐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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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는 “DDP는 세계가 먼저 찾는 디자인 산업 성지가 됐다”며 “서울의 창의성과 기술, 문화를 세계로 확산시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목 기자
한국경제신문·서울디자인재단 공동기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