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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패션연구소는 24일 내년 패션 시장의 핵심 키워드로 'WILLOW'(수기응변, 隨機應變)를 제시했다.(삼성물산제공)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삼성물산(028260)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삼성패션연구소는 내년 패션 시장의 핵심 키워드를 'WILLOW'(수기응변, 隨機應變)로 정하고 2026년 패션 시장을 전망했다고 24일 밝혔다.
WILLOW는 버드나무를 의미하며 수기응변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뜻하는 단어이다.
삼성패션연구소는 세파에 흔들리면서도 꺾이지 않는 버드나무의 유연함에 릴게임손오공 주목하면서 2026년 패션 시장의 키워드를 제시했다.
2026년 패션 시장의 키워드 'WILLOW는 △W(Warm Growth Potential : 성장 여력이 여전히 남아있는 패션 마켓) △I(Integral Market : 적분 시장, 작은 브랜드들의 큰 힘) △L(Light and Agile with AI : 가볍고 민첩한 AI 기 릴게임몰메가 반 운영 혁신) △L(Lavish on Experience : 경험 사치, 제품보다 경험에 투자하는 소비) △O(Officewear Onward : 진화하는 오피스웨어) △W(Widen the Possibilities : 대담한 한 걸음)로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임지연 삼성패션연구소장은 "대내외 불확실성은 이미 뉴노멀이 됐으며 내년 백경게임랜드 패션 시장 역시 도전적인 환경이 예상된다"며 "2026년은 다른 어느 때보다 유연하게 시장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션 시장 성장 여력 남아…작은 브랜드가 이끌 것
삼성패션연구소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별에 관계없이 20대의 패션 관심도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5년 하반기부터 민생회복 소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비쿠폰 영향 및 소비 심리 호조로 미약하지만 내수 회복세가 보여 패션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2026년 패션 시장에 작은 성장 여력은 남아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수의 경제 전망 기관에서 반도체 경기 호조와 내수 회복세를 기반으로 2026년 국내 경제성장률을 1%대 후반으로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패션연구소는 202 한국릴게임 6년 패션 시장이 2%대 성장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는 '작은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 로고가 곧 나를 표현하는 정체성이 된 과거와 달리 최근 소비자는 자신만의 취향, 가치, 라이프스타일 등이 반영된 내러티브가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어서다.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개인별 취향에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 주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세밀화된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 점 역시 작은 브랜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디애퍼처제공)
AI의 일상화…제품보다 경험에 투자
삼성물산패션연구소는 2025년이 패션 산업에 생성형 AI 기술 적용이 본격화되는 해였다면 2026년은 'AI 활용이 일상화'하는 해일 것으로 내다봤다.
검색-선택-결제로 이어지는 쇼핑의 과정 역시 '발견 중심 쇼핑'으로 변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소비자가 AI 추천, SNS 및 숏폼 콘텐츠 등을 통해 우연히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쇼핑 방식이다.
AI 기반의 추천이 정교화될수록 소비자들은 나보다 더 나를 잘 아는 AI에 선택을 위임하며 쇼핑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등의 카테고리에서 특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에는 AI와 익숙하게 공존하면서도 실제 공간이나 경험에 대한 가치가 높게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백화점에서 전문가와의 북극 탐사 여행 상품을 판매하거나 럭셔리 브랜드에서 소비자에게 폭넓은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등 유통·패션 업계에서도 경험 사치에 주목하고 있으며 2026년에 이러한 흐름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진화하는 오피스웨어…"대담한 전략 시행해야"
2026년에는 출근복, 사무복으로 불리는 오피스웨어의 진화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과거와 달리 오피스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패션에서 가장 보수적인 영역에 속하는 오피스웨어가 개성과 실용성을 더해 재해석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불확실성이 뉴노멀이 된 시대에 비즈니스 측면에서 주목할 부분은 성장 여력이 남은 패션 시장에서 대담한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26년 패션 시장이 여전히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버드나무처럼 세태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굳건하게 버티는 브랜드와 기업들에는 희망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jinny1@news1.kr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삼성물산(028260)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삼성패션연구소는 내년 패션 시장의 핵심 키워드를 'WILLOW'(수기응변, 隨機應變)로 정하고 2026년 패션 시장을 전망했다고 24일 밝혔다.
WILLOW는 버드나무를 의미하며 수기응변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뜻하는 단어이다.
삼성패션연구소는 세파에 흔들리면서도 꺾이지 않는 버드나무의 유연함에 릴게임손오공 주목하면서 2026년 패션 시장의 키워드를 제시했다.
2026년 패션 시장의 키워드 'WILLOW는 △W(Warm Growth Potential : 성장 여력이 여전히 남아있는 패션 마켓) △I(Integral Market : 적분 시장, 작은 브랜드들의 큰 힘) △L(Light and Agile with AI : 가볍고 민첩한 AI 기 릴게임몰메가 반 운영 혁신) △L(Lavish on Experience : 경험 사치, 제품보다 경험에 투자하는 소비) △O(Officewear Onward : 진화하는 오피스웨어) △W(Widen the Possibilities : 대담한 한 걸음)로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임지연 삼성패션연구소장은 "대내외 불확실성은 이미 뉴노멀이 됐으며 내년 백경게임랜드 패션 시장 역시 도전적인 환경이 예상된다"며 "2026년은 다른 어느 때보다 유연하게 시장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션 시장 성장 여력 남아…작은 브랜드가 이끌 것
삼성패션연구소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별에 관계없이 20대의 패션 관심도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5년 하반기부터 민생회복 소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비쿠폰 영향 및 소비 심리 호조로 미약하지만 내수 회복세가 보여 패션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2026년 패션 시장에 작은 성장 여력은 남아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수의 경제 전망 기관에서 반도체 경기 호조와 내수 회복세를 기반으로 2026년 국내 경제성장률을 1%대 후반으로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패션연구소는 202 한국릴게임 6년 패션 시장이 2%대 성장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는 '작은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 로고가 곧 나를 표현하는 정체성이 된 과거와 달리 최근 소비자는 자신만의 취향, 가치, 라이프스타일 등이 반영된 내러티브가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어서다.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개인별 취향에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 주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늘어나면서 소비자가 세밀화된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 점 역시 작은 브랜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디애퍼처제공)
AI의 일상화…제품보다 경험에 투자
삼성물산패션연구소는 2025년이 패션 산업에 생성형 AI 기술 적용이 본격화되는 해였다면 2026년은 'AI 활용이 일상화'하는 해일 것으로 내다봤다.
검색-선택-결제로 이어지는 쇼핑의 과정 역시 '발견 중심 쇼핑'으로 변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소비자가 AI 추천, SNS 및 숏폼 콘텐츠 등을 통해 우연히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쇼핑 방식이다.
AI 기반의 추천이 정교화될수록 소비자들은 나보다 더 나를 잘 아는 AI에 선택을 위임하며 쇼핑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등의 카테고리에서 특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에는 AI와 익숙하게 공존하면서도 실제 공간이나 경험에 대한 가치가 높게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백화점에서 전문가와의 북극 탐사 여행 상품을 판매하거나 럭셔리 브랜드에서 소비자에게 폭넓은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등 유통·패션 업계에서도 경험 사치에 주목하고 있으며 2026년에 이러한 흐름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진화하는 오피스웨어…"대담한 전략 시행해야"
2026년에는 출근복, 사무복으로 불리는 오피스웨어의 진화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과거와 달리 오피스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패션에서 가장 보수적인 영역에 속하는 오피스웨어가 개성과 실용성을 더해 재해석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불확실성이 뉴노멀이 된 시대에 비즈니스 측면에서 주목할 부분은 성장 여력이 남은 패션 시장에서 대담한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26년 패션 시장이 여전히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버드나무처럼 세태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굳건하게 버티는 브랜드와 기업들에는 희망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jinny1@news1.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