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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서울경제] 전쟁의 패망 이후 폐허가 되었던 일본은 ‘한국전쟁’의 특수를 기반으로 빠른 재건 및 부의 축적을 이뤄내며 다시 한 번 ‘산업의 정상화’를 이뤄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자동차 산업’ 역시 탄력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토요타는 1955년, 브랜드의 첫 번째 독자 모델 ‘토요펫 크라운’을 선보였고, 이듬해 런던-도쿄 5만 km 주파에 성공했다. 그리고 1957년, 토요타는 더 큰 도전에 나선다. 당시 가장 혹독한 레이스 중 하 온라인릴게임 나로 알려진 ‘호주 랠리’에 순정 크라운을 투입한 것이다.
호주 랠리에 나선 크라운 RSD는 어떤 레이스카일까?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칠흑의 세단 바다신게임 , 대륙 횡단에 나서다
기반이 된 ‘토요펫 크라운 RSD’는 당시 토요타의 럭셔리 세단 모델이었다. 랠리카 사양이지만, 험난한 여정을 위한 최소한의 보강을 제외하면 양산차의 구성을 거의 그대로 유지해 ‘차량의 기본적인 우수성 및 완성도’를 검증하게 됐다.
참고로 브랜드가 밝힌 제원에 따르면 크라운 RS 릴게임신천지 D는 4,285mm의 전장을 가진 4도어 구조의 세단이다. 물론 ‘랠리’라는 레이스 특성을 고려해 헤드라이트 및 타이어 등의 일부 외형적인 요소들을 ‘조율’을 통해 레이스에 적합하도록 조율됐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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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후드에는 일본과 개최국 호주의 국기가 교차로 그려져 있으며, 도어에는 노란색 원 안에 엔트리 넘버 ‘100’이 표기되어 있다. 또한 차체 곳곳에 ‘모빌가스 랠리’, ‘토요타 자동차’ 등의 레터링이 더해져 당시 랠리의 감성을 강조한다.
실내는 랠리카임에도 양산차 사이다쿨접속방법 의 구성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경량화를 위한 롤케이지나 버킷 시트 대신 당대 전형적인 구성인 벤치 타입의 시트와 얇은 림이 돋보이는 스티어링 휠 등이 공간을 채운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견실함을 앞세운 크라운 RSD
보닛 아래에는 직렬 4기통 1,453cc 배기량의 ‘R 타입’ OHV 엔진이 탑재되었다. 이 엔진은 4,000rpm에서 최고출력 48마력을 발휘했다. 총중량 1,240kg의 차체를 이끌기에 강력한 성능은 아니었지만 ‘완주’를 목표로 한 토요타에게는 충분한 엔진이었다.
실제 당시 랠리를 준비하던 토요타는 우수한 출력 대신 가혹한 환경에서도 작동하는 ‘신뢰성’에 집중했다. 이 견실한 엔진과 견고한 섀시(차대)의 조합은 1만 7천 km에 이르는 혹독한 환경 및 장거리 주행에서 안정적인 주행 및 ‘완주의 쾌거’를 이뤄낸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실제 1957년 8월, ‘모빌가스 랠리’라는 이름으로 열린 호주 랠리는 19일 동안 호주 대륙을 한 바퀴 도는 17,000km의 가혹한 일정이었다. 폭스바겐, 포르쉐 등 유럽 제조사들이 참가한 86대의 차량 중 52대만이 완주에 성공할 만큼 어려운 레이스였다.
코지로 콘도, 쿠니히코 카게야마가 탑승한 100번 크라운 RSD는 수많은 난관을 겪었지만, 19일간의 주행 끝에 피니시 라인(결승선)을 통과했다. 최종 성적은 종합 47위, 그리고 해외 차량 부문 3위에 오르며 ‘일본 브랜드 첫 포디엄’라는 역사를 이뤄냈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모터스포츠의 시작, 수출의 포문을 열다
토요펫 크라운의 완주는 단순한 레이스 성적 이상의 의미를 가졌다. 이는 ‘토요타 모터스포츠의 기원(The Origin of Toyota Motorsport)’으로 기록되었으며, ‘메이드 인 재팬’ 자동차의 내구성을 세계 무대에 증명한 사건이었다.
이 랠리의 성공은 토요타가 같은 해 10월, 미국 시장에 크라운을 수출하며 글로벌(세계) 시장 공략을 시작하는 기반이 되었다. 당시 토요펫 크라운 RSD는 소실되어 훗날 토요타가 1958년형 모델을 기반으로 복원 모델을 제작, 현재에 이르고 있다.
후지 모터스포츠 박물관. 사진: 김학수 기자
한편 후지 모터스포츠 박물관은 후지 스피드웨이 내의 ‘후지 스피드웨이 호텔’ 1층과 2층에 마련되어 있으며 일본은 물론 글로벌 모터스포츠 역사에 있어 특별한 차량들을 전시하고 있다.
상시 전시 차량과 함께 특별 테마에 따른 전시가 마련되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박물관 이용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관람 가격은 평일 기준 1,800엔(평일, 성인기준 / 주말 및 공휴일 2,000엔)이다.
서울경제 오토랩 김학수 기자 autolab@sedaily.com
[서울경제] 전쟁의 패망 이후 폐허가 되었던 일본은 ‘한국전쟁’의 특수를 기반으로 빠른 재건 및 부의 축적을 이뤄내며 다시 한 번 ‘산업의 정상화’를 이뤄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자동차 산업’ 역시 탄력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토요타는 1955년, 브랜드의 첫 번째 독자 모델 ‘토요펫 크라운’을 선보였고, 이듬해 런던-도쿄 5만 km 주파에 성공했다. 그리고 1957년, 토요타는 더 큰 도전에 나선다. 당시 가장 혹독한 레이스 중 하 온라인릴게임 나로 알려진 ‘호주 랠리’에 순정 크라운을 투입한 것이다.
호주 랠리에 나선 크라운 RSD는 어떤 레이스카일까?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칠흑의 세단 바다신게임 , 대륙 횡단에 나서다
기반이 된 ‘토요펫 크라운 RSD’는 당시 토요타의 럭셔리 세단 모델이었다. 랠리카 사양이지만, 험난한 여정을 위한 최소한의 보강을 제외하면 양산차의 구성을 거의 그대로 유지해 ‘차량의 기본적인 우수성 및 완성도’를 검증하게 됐다.
참고로 브랜드가 밝힌 제원에 따르면 크라운 RS 릴게임신천지 D는 4,285mm의 전장을 가진 4도어 구조의 세단이다. 물론 ‘랠리’라는 레이스 특성을 고려해 헤드라이트 및 타이어 등의 일부 외형적인 요소들을 ‘조율’을 통해 레이스에 적합하도록 조율됐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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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후드에는 일본과 개최국 호주의 국기가 교차로 그려져 있으며, 도어에는 노란색 원 안에 엔트리 넘버 ‘100’이 표기되어 있다. 또한 차체 곳곳에 ‘모빌가스 랠리’, ‘토요타 자동차’ 등의 레터링이 더해져 당시 랠리의 감성을 강조한다.
실내는 랠리카임에도 양산차 사이다쿨접속방법 의 구성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경량화를 위한 롤케이지나 버킷 시트 대신 당대 전형적인 구성인 벤치 타입의 시트와 얇은 림이 돋보이는 스티어링 휠 등이 공간을 채운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견실함을 앞세운 크라운 RSD
보닛 아래에는 직렬 4기통 1,453cc 배기량의 ‘R 타입’ OHV 엔진이 탑재되었다. 이 엔진은 4,000rpm에서 최고출력 48마력을 발휘했다. 총중량 1,240kg의 차체를 이끌기에 강력한 성능은 아니었지만 ‘완주’를 목표로 한 토요타에게는 충분한 엔진이었다.
실제 당시 랠리를 준비하던 토요타는 우수한 출력 대신 가혹한 환경에서도 작동하는 ‘신뢰성’에 집중했다. 이 견실한 엔진과 견고한 섀시(차대)의 조합은 1만 7천 km에 이르는 혹독한 환경 및 장거리 주행에서 안정적인 주행 및 ‘완주의 쾌거’를 이뤄낸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실제 1957년 8월, ‘모빌가스 랠리’라는 이름으로 열린 호주 랠리는 19일 동안 호주 대륙을 한 바퀴 도는 17,000km의 가혹한 일정이었다. 폭스바겐, 포르쉐 등 유럽 제조사들이 참가한 86대의 차량 중 52대만이 완주에 성공할 만큼 어려운 레이스였다.
코지로 콘도, 쿠니히코 카게야마가 탑승한 100번 크라운 RSD는 수많은 난관을 겪었지만, 19일간의 주행 끝에 피니시 라인(결승선)을 통과했다. 최종 성적은 종합 47위, 그리고 해외 차량 부문 3위에 오르며 ‘일본 브랜드 첫 포디엄’라는 역사를 이뤄냈다.
1957 토요펫 크라운 RSD. 사진: 김학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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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펫 크라운의 완주는 단순한 레이스 성적 이상의 의미를 가졌다. 이는 ‘토요타 모터스포츠의 기원(The Origin of Toyota Motorsport)’으로 기록되었으며, ‘메이드 인 재팬’ 자동차의 내구성을 세계 무대에 증명한 사건이었다.
이 랠리의 성공은 토요타가 같은 해 10월, 미국 시장에 크라운을 수출하며 글로벌(세계) 시장 공략을 시작하는 기반이 되었다. 당시 토요펫 크라운 RSD는 소실되어 훗날 토요타가 1958년형 모델을 기반으로 복원 모델을 제작, 현재에 이르고 있다.
후지 모터스포츠 박물관. 사진: 김학수 기자
한편 후지 모터스포츠 박물관은 후지 스피드웨이 내의 ‘후지 스피드웨이 호텔’ 1층과 2층에 마련되어 있으며 일본은 물론 글로벌 모터스포츠 역사에 있어 특별한 차량들을 전시하고 있다.
상시 전시 차량과 함께 특별 테마에 따른 전시가 마련되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박물관 이용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관람 가격은 평일 기준 1,800엔(평일, 성인기준 / 주말 및 공휴일 2,000엔)이다.
서울경제 오토랩 김학수 기자 autolab@sedaily.com


